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학회장 인사말

(사)대한지질공학회에 방문하심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학회는 1990년에 설립되어 올해로 30주년을 맞이하고 있으며, 지질공학과  관련 학문을 전공한 연구자와 기술자들이 모여 학술발전을 도모하고 국가발전에 공헌함을 학회의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질공학은 “지질과 인간 활동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공학적, 환경적 문제의 발생원인과 과정을  연구하여 그 해결책을 제시하고, 지질재해의 발생 예측, 방지 및 복원을 위한 연구 개발을 수행하는 학문”(IAEG statutes, 1992)입니다. 

우리학회는 지진, 지반침하, 산사태, 구조물 붕괴, 지하수 유출 및 오염 등과 같은 지질재해와 국토의 친환경적 활용, 방사성폐기물 처분, 안전하고 경제적인 SOC 건설, 국가 수자원의 활용 및 보전 등 우리사회가 겪고 있는 지질 및 환경 관련 문제들의 해결에 기여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년(2019년)에는 세계 각국에서 500여명(303편 논문발표)의 학자들이 참가한 국제학회인 12th ARC of IAEG(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Engineering Geology and the Environment) 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현재 IAEG 부회장국으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사)대한지질공학회는 회원 한분 한분의 작지만 소중한 노력과 성과들로 함께 성장하는 학회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학회가 책임 있고 내실 있는 학술단체로서 지질공학 분야의 학문발전은 물론 사회적 책무를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지질공학회 회장 서용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