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 논문투고
  • 투고규정
  • 논문원고 작성 규칙

논문원고 작성 규칙

2018년 03월 23일 제정

 

 

가. 원고의 형식

1. 원고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한다. 국문논문에서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정확한 의미전달이 필요할 경우 한자를 혼용할 수 있으며 외국의 고유명사는 외국어로 표기한다. 적당한 번역어가 없는 학술 용어, 물질명 등은 원어의 발음에 해당하는 한글과 함께 괄호( )내에 외국어를 표기하도록 한다.
2. 외국어의 한글 표기는 교육부 제정 외래어 표기법에 준하며, 수량의 표기는 아라비아 숫자로 한다. 단위는 SI법을 원칙으로 하고, 로마자에 의한 생략형을 사용한다.
3. 투고자는 원고의 형식을 원고 여백에 표시하여야 하며 분량은 투고규칙에 정한 인쇄 분량을 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논문은 다음의 순서대로 작성한다.

① 국문 논문 제목
② 국문 저자명
③ 영문 논문 제목
④ 영문 저자명
⑤ 영문 초록
⑥ 국문 초록
⑦ 본문
⑧ 감사의 글(해당할 경우)
⑨ 참고문헌
⑩ 부록(해당할 경우)

5. 국문원고의 경우 ①∼⑩번 항목이 포함되어야 하며, 영문원고의 경우 ①, ②, ⑥번 항목을 생략한다.
6. 논문원고의 토론이나 일반원고의 경우 상기 4항의 항목을 생략하여 작성할 수 있다.
7. 원고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A4 용지에 작성하며 상하좌우 여백은 3.0 cm, 본문 글자 크기는 11pt, 행간 간격은 2행으로 하여 작성한다.
8. 투고자가 희망하는 경우 연구비 지원사실을 별도의 양식으로 논문에 표시할 수 있다.

 

나. 제목

1. 논문의 제목은 논문 내용을 대표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한다.
2. 동일저자에 의한 일련의 연구인 경우에 한해 같은 제목을 사용할 수 있다. 이때에는 논문전체에 대해 심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 저자명

1. 저자명은 실질적으로 연구에 참여한 사람에 한하며 논문에 대한 기여도 순으로 나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저자의 회원자격, 소속, 대표저자의 연락처 등을 원고여백에 별도로 표시한다.

 

라. 초록

1. 국문은 400자 내외, 영문은 300단어 내외로 작성한다.
2. 초록 하단에 핵심어 5개 내외를 표기한다.

 

마. 본문

1. 본문 체제는 저자가 임의로 하며 심사자가 심사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큰 제목, 가운데 제목, 작은 제목 등으로 구분하여 작성할 수 있다.
2. 본문에 사용된 모든 그림과 표는 본문 중에서 반드시 언급되어야 한다.
3. 인용문헌은 저자명과 연도의 형태로 명기한다.
4. 모든 수의 표기는 아라비아 숫자로 한다.
5. 단위는 국제표준단위(SI units)를 표기함을 원칙으로 하며 정확한 의미전달이 필요한 부득이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바. 그림

1. 그림의 원본은 인쇄할 수 있도록 깨끗이 작성하여야 한다. 스캔한 그림은 해상도가 300 dpi 이상이어야 한다.

2. 그림 제목은 그림 하단 중앙정렬로 영문으로 표기한다.

예) Fig. 1.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3. 그림은 본문 중 위치를 표시하고 원본을 별도로 말미에 첨부한다. 스캔한 그림은 본문 중 원위치에 둘 수 있다.

 

사. 표

1. 표의 제목은 표 상단 좌측정렬로 영문으로 표기한다.

예) Table 1.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2. 표는 본문 중 언급된 문단에서 가까운 곳에 둔다.

 

아. 참고문헌

1. 본문에 인용되지 않은 참고문헌은 수록할 수 없다.
2. 참고문헌은 알파벳 순서로 나열하고 영문 표기를 원칙으로 한다. 각각의 참고문헌은 저자명, 연도, 제목, 잡지명(단행본인 경우 출판사명), 권(호), 페이지 순서로 작성한다.
3. 참고문헌에 동일인의 인용문이 2편 이상 있을 경우 논문의 발표년도 순서로 작성하고, 동일년도의 경우 연도 뒤에 a, b, c... 등을 삽입하여 구분한다.

예) Kang , S.S., 1990a

4. 참고문헌 작성 예는 다음과 같다.

① '저자가 2명 이상인 논문, 본문 한글 및 요약 영문'인 경우

Seo, Y.S., Jang, H.S., Kim, K.Y., 2012, Assesment of rockfall hazard in the northeast region of Ulleungdo, The Jounal of Engineering Geology, 22(3), 353-36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② '저자가 2명 이상인 논문, 영문'인 경우

Pfeiffer, T.J., Bowen, T.D., 1989, Computer simulation of rockfalls, Bulletin Association Engineering Geology, 26(1), 135-146.

③ '전문서적, 총페이지가 341쪽'인 경우

Max, M.D., Johnson, A.H., Dillon, W.P., 2006, Economic geology of natural gas hydrate, Springer, 341p.

④ '심포지움, 영문'인 경우

Sabatini, D.A., Knox, R.C., 1995, Emerging technologies in surfactant-enhanced subsurface remediation, In: Sabatini, D. A., Knox, R. C., Harwell, J. H. (Eds.), Surfactant-Enhanced Subsurface Remediation, Emerging Technologies, ACS Symposium Series 594, American Chemical Society, Washington DC, 1-9.

⑤ '학위논문, 본문 한글 및 요약 영문'인 경우

Lee, C.G., 2014, Correlation analysis of rock properties and hazard distribution using 3D FEM strike-slip fault model, MSc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15-19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⑥ '웹페이지'인 경우

World Resources Institute, 2014, The aqueduct water risk atlas, Retrieved from http://www.wri.org/our-work/project/aqueduct/aqueduct-atlas.

 

부칙

1. 본 규칙의 변경은 이사회에서 결정하여 시행하며 총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2. 본 규칙에서 정하지 않는 사항 또는 적용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 의결에 따른다. 다만, 경미한 통상 업무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에 사후 보고로 대체할 수 있다.